그랬던적 있으세요?
통장에 넣어놓은 돈을 급하게 빼 쓸 일이 있어서
옷장속 깊숙히 넣어놓은 통장과 도장을 가지고 아침부터 서둘러서
아직 열리지도 않은 은행문 앞에 서서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렸었던적,
혹은, 은행업무가 5시까지 인줄 알고
4시 45분쯤 서둘러서 은행에 달려갔으나 은행 업무 시간은 4시반까지라
문이 닫혀 어쩔수 없이 눈물을 머금고 다음날 다시 와야 했던적,
누군가에게 1만원을 보내기 위해서 무통장입금표를 열심히 써서
1만원과 함께 은행직원에게 건내 주었는데,
수수료가 800원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얘기가 돌아온적,
"같은 은행으로 보내는 건데 왜 수수료를 받아요?"
라고 물어보면..
"같은 지점이 아니면 수수료가 나옵니다 고객님~"이라는,
황당한 대답을 받은적,
그나마도 은행이 쉬는날이면 보낼수도 없었던 적,

그래요.. 그랬었던 날들이 있었더랬죠


그리고는 얼마후 은행들은 365코너라는 조그마한 공간안에 2~3대 가량의 기계를 들여넣고 입출금업무를 볼 수 있게 합니다.
이건 일대 혁명이었죠!!
말 그대로 365코너는 일년 365일 24시간을 쉴새없이 돌아가며,
쉬지 않는 날이든 쉬는 날이든 낮이든 밤이든 입출금 및 송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같은 은행끼리의 송금은 수수료도 면제해 주었구요.

그리고 곧 은행들은 전화를 통한 텔레뱅킹서비스를 실시합니다.

그것으로도 모자라서 인터넷의 발전에 발맞춰 은행들은 인터넷뱅킹서비스라는 것을 내놓죠.

하지만 뱅킹서비스는 한단계 더 진화해 인터넷뱅킹을 그대로 핸드폰으로 옮겨놓는 모바일뱅킹서비스를 내 놓습니다.
처음에는 칩을 꽂는 방식이었으나 이마저도 진화해 그저 다운받는 것만으로 가능하게 되었죠.

잘 모르실수도 있지만 모바일뱅킹은 뱅킹서비스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만 있다면 언제(단, 새벽00시~00:30동안은 불가능) 어디서든(핸드폰 통화되는 곳에서만 가능) 인터넷뱅킹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요
IC칩뱅킹, VM뱅킹, USIM칩뱅킹, PDA뱅킹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가장 많은 분들이 가장 쉽게 이용이 가능한 VM뱅킹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은행에 가셔야 합니다.
인터넷뱅킹이나 텔레뱅킹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모바일뱅킹 이용이 가능하거든요
다들 공인인증서는 많이들 이용하시니까 이왕이면 인터넷뱅킹을 가입하시면 되겠내요
그러면 인터넷뱅킹도 이용하시고, 공인인증서도 다운받아서 여러사이트에서 이용하시고,
모바일뱅킹도 가입하시고 하면 되니까요

은행에 가셔서 핸드폰과 신분증을 주시고 모바일뱅킹가입할려고 왔습니다라고 말씀하세요
간단히 서류 작성만 하시면 그자리에서 은행직원이 다운로드까지 받아드릴겁니다.
참~~~~~ 쉽죠잉~! ㅎㅎ

농협모바일뱅킹을 예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운받은후 핸드폰의 다운로드센터, 혹은 M-playon,  다운로드보관함등에서 NH라는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실 겁니다.



크게 보여드리자면,

이렇습니다요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1. 내가 가지고 있는 계좌들에 얼마가 들어있는지, 최근입출금내역등을 알아볼수 있고, 이체(송금)도 가능합니다.(이체시 보안카드가 필요하십니다)
2. 내가 가지고 있는 펀드가 수익률은 얼마인지 얼마가 입금되어 있는지 알수 있고, 직접 입출식통장에서 돈을 빼서 납입도 가능하구요, 직접 펀드환매신청도 가능하답니다.
3. 대출이 있다면 대출금액이 얼마인지 조회 해볼수도 있군요, 물론 상환도 가능하시구요.
4. 신용카드의 사용금액등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좀 더 아껴쓰는 생활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환율조회도 가능해서 은행에 가기전에 미리 외화를 바꾸는데 얼마가 필요한지도 알 수 있군요.
6. 내가 농협에서 든 보험이 얼마나 납입이 되었는지도 알수 있고, 농협에서 과연 어떤어떤 보험들을 들었는지도 알수 있구요.
7. 공과금도 납부가 가능합니다.(이건 좀 복잡합니다. 일일이 지로번호와 납부자 번호등을 입력하셔야 하는데, 하고보면 그리 어렵지도 않다는 걸 아실 겁니다.)
8. 로또당첨번호도 조회하실 수 있구요, 내가 가려는 곳에서 가장가까운 지점의 위치와 전화번호도 조회 가능하답니다.
9. PIN번호(쉽게말해 비밀번호입니다.)변경도 핸드폰으로 가능하군요



아래표는 각 통신사별 모바일뱅킹 월정액요금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 요금은 통신사의 뱅킹서비스 요금이 700~800원 이구요,
은행별뱅킹사용료가 200원입니다.
즉, 내가 농협뱅킹 하나만 가입했을땐 900~1000원의 요금이 나가지만,
국민은행도 같이 가입해서 사용하게되면 200원만 추가된 금액인
1100~1200원의 요금만 나간다는 사실입니다!!
신한은행도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1300~1400원,
추가할때마다 200원씩의 요금만 더 추가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요금의 부담도 그렇게 많지가 않다는 사실!!
무엇보다도 텔레뱅킹을 사용했을때 그 통화료가 한번 이용시마다 보통 300~500원이 나갑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전화요금의 문제이므로 더 적게 나갈수도 있고 더 많이 나갈수도 있습니다.
결국 텔레뱅킹 2~3번이면 모바일뱅킹정액요금이 나온다는 계산이죠.
정액요금이란 말그대로 한달내내 쓰셔도 900~1000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 내 통장에 돈이 얼마 있는지 보고,
화장실에서 심심할때 펀드 수익률도 좀 보고,
쇼핑하다가 내 카드 사용내역도 알아보고,
자기전에 오늘 입출금내역도 보시구요.
이렇게 한달내내 쓰셔도 월정액만 나간다는 뜻이랍니다!


타은행으로 이체할때의 수수료도 면제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방법을 한번 이용해 보세요

<위의 이미지들은 농협인터넷뱅킹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이므로 이미지의 모든 저작권은 농협에 있습니다>


다른 은행들의 모바일뱅킹은 요금외에는 화면모양 배치 등이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기능들은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한군데것만 익히시면 다른은행것을 사용하시기에도 불편함이 없으실 겁니다.

이용해 보시면 한달에 900~1000원 요금이 전혀 아깝지 않다는걸 느끼실겁니다.
은행까지 가는 차비나 수고로움도 덜 수 있고, 이체시의 수수료도 창구에서 직접하시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고, 은행을 찾아볼수도 없는곳에서 갑자기 어딘가로 송금해야 할때(예를 들어 물건값을 현금으로 이체할때 이용가능)도 더 없이 좋구요.
심심할때 잠이 안올때 이것저것 보고 있으면 심심하지 않아서 좋구요.

그저 아끼는게 대수가 아니라 이런 문명의 혜택을 적극 이용하는 것도 재테크의 한 방법이 아닐까요?!



[블로그 통신] 모바일 뱅킹이 가져올 소비자행동 변화





추천에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Posted by 카라멜
,